팟(Pod) 에서 노출되는 정보가 랭킹 될 때 최신성 과 유저포인트 중 어떤 요소를 더 반영한 결과를 보고싶은지 유저가 선택 할 수 있어요.
유저가 관심있는 주제의 #해시태그 팟 (Pod) 페이지에 방문했을 때, 팟카드 하단에는 ‘최신중심', ‘균형잡힌 정렬', ‘선호도순' 선택 탭 이 제공되고 있는데요. 이 탭버튼을 통해 유저는 스닙팟 고유의 랭킹 알고리즘 에서 사용되는 주요 요소인 최신성 과 유저포인트 중 어떤 요소가 더 많이 반영된 정렬 결과를 볼 지 직접 선택 할 수 있어요.
#딥러닝 팟 (Pod) 카드 하단부 ‘최신중심’, ‘균형잡힌 정렬’, ‘선호도순’ 선택 탭 예. 최신중심 이 기본 (default) 정렬 방식이어서 뒤에 ‘*’ 표시가 되어 있음.
우리는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 최근 이슈를 알고 싶을 수 있지만, 때로는 관심 주제에 대해 조금 오래된 정보일지라도 좋은 정보, 중요한 정보를 보고 싶을 때도 있어요.
해당 주제에 대해 이미 잘 알고 있다면, 아마도 최근에 올라온 정보를 더 보고 싶을거에요. 이제 막 해당 주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면 조금 오래된 정보라도 지속적으로 인기 있었던 정보가 더 보고 싶을 수 있어요.
스닙팟 (Snippod) 에서는 #주제별 로 정보를 랭킹할 때, 유저가 얼마나 최근 정보를 보고 싶은지, 지속적으로 좋은 반응을 얻은 정보를 보고 싶은지에 따라 손쉽게 원하는 방식으로 정보를 볼 수 있는 정렬 방식 선택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.
모든 랭킹은 기본적으로 최신성 과 유저포인트 모두 고려되지만 아래와 같은 차이가 있어요.
최신중심
최근 포스팅된 스닙카드가 더 상위에 노출되는 방식.
하루에도 계속 정보가 올라오는 팟의 경우 유저에게 아무리 반응이 좋아도 3~4일 정도 이후에는 오늘 올라온 정보에 밀리게 된다.
주제별로 활성화된 정도에 따라 최근의 기준은 상대적.
균형잡힌 정렬
최신 중심과 선호도순 의 중간. 균형잡힌 방식.
주제 별로 1~2주에서 부터 덜 활성화된 주제인 경우 1~2개월 내 정보까지도 최상위에 올라올 수 있다.
선호도순
오랜 기간 유저의 반응이 좋은 스닙카드가 상위에 올라오는 방식.
당연히 비슷한 포인트일때는 더 최근 정보가 더 상위로 올라오지만 해당 주제 내에서 상대적으로 포인트가 크게 높은 정보는 최상위에도 올라 올 수 있다.
위 망각곡선 (Forgetting Curve) 에서 빨간색 선이 최신중심 에 사용되는 계산 방식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.
어떤 정렬 방식이 적합한 방식 일까요?
최신중심, 균형잡힌 정렬, 선호도순 등 여러 선택지 중 어떤 방식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까요?
1.
#주제 에 대해 조금은 생소하거나, 여유있게 살펴보고 싶으신가요? 그렇다면 선호도순 으로 먼저 해당 #주제 에 대해 오랜 기간에 걸쳐 유저의 반응이 쌓인 정보를 살펴보세요~
2.
최근 한~두달 정도의 기간 내 좋은 정보만 골라 보고 싶으시다면? 균형잡힌 정렬 방식을 추천합니다.
3.
이미 관심있는 #주제 가 익숙하거나 최근 정보 위주로 팔로우 할때는 최신중심 이 좋겠습니다!
해당 #주제 에 대해 유저가 원하는 방식이 제일 중요하지만, 기본 (default) 으로 #주제 별로 적합한 정렬 방식이 적용되어 있어요.
유저의 의도, 그리고 #주제 에 따라 정보의 시간에 대한 중요성이 다를 수 있어요. 스닙팟에서는 이런 부분을 반영하여 최신성에 대한 가중치를 다르게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